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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 (선박회사)는 자체 선박을 가지고 있으나 포워더는 에이전트 개념으로서 자체 선박이 없다.

보다 쉽게 이해하려면, 선사는 항공사 (ex, 대한항공)이고 포워더는 여행사로 보면 된다.

선사는 FCL만 취급하는 반면 포워더는 FCL과  LCL 둘 다 취급한다. 비용적인 측면만 봐서는 FCL선사가 저렴한지 포워더가 저렴한지는 그때그때 견적을 받아봐야 안다. 선사가 자체 선박을 가지고 FCL만 를 취급한다면 포워더는 자체 선박을 보유하진 않고 선사의 컨테이너를 받아서 여러 업체의 화물을 한 컨테이너에 혼적 하는 LCL을 주로 한다 (FCL 도 당연히 취급함). 포워더는 해상 운송 외에 관세사 업무와 트럭킹 업무도 서비스 차원에서 대행해 주기 때문에 수출자 또는 수입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one-stop 일처리가 가능해서 소호무역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해상 물류라고 하면 일단 선사보다는 포워더를 떠오르는 편이다. 포워더 (또는 선사)를 선정할 때는 비용뿐 아니라 그 지역에 경험이 풍부한 업체인지 그리고 어디까지 서비스를 해주는지 업무 범위를 꼭 체크해야 가성비를 극대화할 수 있고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내가 모르는 물류를 포워더에게 맡겨도 충분하다면 그만큼 내가 다른 곳에 신경 쓸 범위는 늘어나기 때문이다.

CY (FCL)--> CY (FCL)

CY는 컨테이너 야드 ( Container Yard)의 약자로서 컨테이너를 쌓아놓는 곳이고 FCL은 Full Container Load의 약자로서 한 컨테이너를 꽉꽉 채운 것이다. FCL 은 당연히 CY에 있고 FCL은 CY (수출지)에서 출발해서 CY(도착지)로 간다. 선박회사라고 하는 선사는 FCL 만 취급을 하고 포워더는 FCL, LCL 를 다 취급한다. 견적서를 확인하다 보면 FCL 수량보다는 적고  LCL 수량보다는 많은 경우에는 FCL 가격이 LCL보다 싼 경우도 의외로 많은 만큼 비교 견적은 필수다

CFS (LCL) --> CFS (LCL)

LCL 은 Less than Container Load의 약자로서 한 컨테이너를 다 채우지 못하는 소량 운송일 때 CFS에서 혼적을 하게 되고 비용은 CFS charge라고 한다. 당연히 CFS에서 CFS로 가게 되고 선사가 아닌 포워더에서만 LCL를 취급한다. 혼적 과정에서 분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위험지역이라고 하는 국가 또는 개발 도상국에서는 특히 조심을 해야 하고 만약 하게 된다면 그 지역 전문 업체와 상의를 먼저 함으로써 위험 요소를 배제해야 한다.

Shipping Mark 

위치는 수출 박스 또는 수입 박스 양쪽 측면 중 한 곳에 표시하게 된다. 상자에 인쇄되어 있기도 하고 프린트해서 붙여 있기도 한다. 딱히 정해진 형식은 없고 업체마다 오더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다이아몬드 모양과 그 안에 바이어 회사명 (영문), 목적지, 오더 넘버 (PI or PO), 제품명, 수량과 포장 번호 그리고 원산지가 있고 여기서 자유 형식으로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쓴다. (바이어가 정보를 줌). Shipping mark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이어 입장이나 포워더 입장에서 화물을 쉽게 구분하기 위한 것이 핵심이다. FCL 같은 경우는 20ft, 40ft처럼 한 개를 통째로 수출자에서 수입자로 운송되기 때문에 화물이 섞여서 혼란을 주는 경우는 없다. 그러나, LCL은 분실과 파손에 노출된다. 즉, 한 컨테이너에 여러 다른 수출자의 제품이 섞이기 때문에 shipping mark가 없으면 그만큼 분실의 위험도 크다.

POL :Port of loading의 약자로서, 선적항을 의미한다.

POD: Port of discharge의 약자로서, 도착항을 의미한다.

운송과 관련된 만큼, BL과 팩킹리스트에서 자주 보게 된다.

T/Time : Transit time 의 약자로서, 운항 소요시간을 의미한다.

THC : Termimal Handling Charge의 약자로서  컨테이너가 반입된후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Doc : B/L 문서 작성료를 의미한다.

Wharfage : 부두 사용료, 즉! 부두를 거쳐가는 모든 화물에 부과하는 세금이다.

. 만약, 통관과 내륙운송 대행을 포워더가 진행한다면,

Inland trucking charge : 내륙운송료

Customs Clearance : 통관 수수료가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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